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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3월 (음. 2월) 초하루 법문 - 주지스님
흥국사  heungguksa@hanmail.net 2015-03-23 5756

이제 진달래 피는 봄 의 소식이 곧 들려 올 텐데

세월 의 흐름을 막을 사람 은 아무도 없습니다.

 

아무리 추워도 봄은 기어코 돌아 오듯이

이와 같이 한 해가 오고, 가고 , 세월이 참 빠르게 지나가고 있습니다.

 

다음 주

3 월 27 일 (음 2 .8 )부터 부처님 출가재일, 열반재일, 7일 특별기도를 드립니다.

부처님 출가일  (음) 2월 8일.

부처님 탄신일  (음) 4월 8일.

부처님 성도일  (음)12월 8일.

부처님 열반일  (음) 2월 15일 입니다.

 

올 해도 흥국사에서는 사시 예불 때 천수다라니 21편 독송을 하며,

출가 열반절 참회 기도를 드립니다.

 

부처님 의 진정한 출가의 의미를 한 번 되집어 생각 해 봅니다.

부처님께서 왜??  출가 했을까요??

 

부처님은 석가족의 정반왕 과 마야부인 사이에서 조금도 부족함 없이 왕자로 태어 나셨는데,

출가를 하셨 다는 것은 역사 인류학적으로 매우 큰 사건이라고 아니 할 수 없습니다.

 

세상에서 모든 종교가 ' 이 것이 진리 다 '  라고

각 자 자기 종교 교리를 주장을 합니다마는,

불교는 특정한 절대 전능 하신 신을 섬기는 종교가 아닙니다.

 

불교에서 의 믿음은 깨달음을 위한 믿음 이지,

타 종교에서 와 같은 그런 절대적 인 믿음이 아닙니다. 

 

인과 로써의 최상 의 지혜를 성취 하면,  최상 의 진리를 성취 할 수 있다는,

결론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인류 의 모든 행복은 지혜 의 완성을 통해서 가능 하다.

이 것이 불교 의 교설이에요.

 

지혜가 완성 되지 아니 하면 완전한 행복을 성취 하기 어렵다.

인간의 우매함 과 어리석음 때문에

참으로 행복한 세상을 우리 스스로 져 버리고 산다는 것 이지요.

 

그래서 불교는 자각 의 종교 입니다.

자기 자신 의 진면목을 깨달으면 우리 스스로 가 조금도 부족 함이 없는,

본래 부처 였음을 인식 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 이지요.

 

그래서 불교에서는 성도재일이 있는 것 입니다.

다른 종교 와는 다르게 불교에서는 성도 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완전한 인격체를 붓다 라고 해요.

부처가 되어야 만 인간 의 "고" 가, 

완전한 고통이 사라지고,

완전한 행복을 성취 할 수 있다,  이렇게 보고 있는 것 이지요.

 

인간으로서 가능 한 일 이에요.

석가모니 부처님 만 가능 한 일이 아니고,

우리도 부지런히 정진, 수행 하면 얼마 던지 가능 한 일 이에요.

 

그러한 길을 팔만 대장경을 통해서 제시 한 분이 있지요.

인류 역사 상 처음 으로 이런 종교적인 특별한 깨달음을,

불교 적인 진리를 깨달은 분이 바로 석가모니 부처님이십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왜??   출가 했는가 ??

이 세상 모든 것 이 알고 보면 "고" 아닌 것 이 없고,

태어 나서,  병들고,  늙고, 죽을 때 까지 오로지 인생에서 고통으로 부터 벗어 나기 매우 어렵다는,

 

"고" 에서 벗어 나는 길 을 찾기 위해서,

부처님 자신 만의 고통을 벗어 나기 위해,

출가 하신 것 이 아니라,

모든 중생들이 고통으로 부터 벗어 나게 해 주기 위해서,

출가를 부득히 하셨다는 것 이지요.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6 년 고행 끝에

35 세에 우주 의 진리를 깨달으시고.

45 년 간 설법을 하시다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길 에서 태어 나시고,

길 에서 설법 하시다가,

길 에서 열반 에 드신,

열반 재일이 4 월 3 일 (음 2 .15) 입니다.

 

 

  그럼,  이어서 법화경 강의를 시작 하겠습니다.

328 페이지.  권지품은,

이 좋은 부처님 법문을 나누어 라는, 권 하라는 것 입니다.

다른 사람에게도 부처님 과 인연을 맺어 주는 것, 

이 것은 큰 공덕을 쌓는 것 입니다.

 

우리 불자님들도 많은 중생들이 부처님 불 법문 과 인연을 맺을 수 있도록,

좀 권 하는 적극적인 마음이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그런 대목 입니다.

 

1 장   이 세상 에서 널리 법 을 펴라

2 장   사바세계 에서 널리 법 을 펴라.

3장    보살들이 널리 법을 펼 것을 서원 하다.

부처님 법화경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설법 하겠습니다.  라고 서약 하는 대목 이지요.

 

다음은, 수기 받는 대목이 나오지요.

부처님께서 십대 제자에게  수기를 다 주셨습니다.

 

부처님 십대 제자 중에 가장 지혜가 출중하다는 사리불 존자께서는

부처님 보다 먼저 돌아 가셨는데 ,  아주 애석 해 하셨습니다.

지난 번에 공부 한,

부처님을 그렇게 애를 먹였던 제바달다까지도 용서 하시고 수기를 주셨습니다.

 

부처님께서 최초로 여성에게 수기를 주셨습니다.

여성도 성불 할 수 있다는,

지난 번에 용녀도 성불 할 수 있다고 법화경에 나왔는데요,

 

부처님께서 태어 나시고,

이레 만에 생모 이신 마야 부인께서 돌아가시고,

이모 이신 마하파자파티 부인 손에서 양육 하셨습니다.

 

본래 부처님께서는 여성에게는 출가를 허락 하시지 않으셨지만,

아난 존자께서 아주 간곡히 간청 하시어,

여성 출가를 허락 하되,

계율을 더 강화 해서, 348  비구니계를 설 하시어

최초로 이모 이신  마하파자파티 비구니가 출가를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어 부처님 의 부인 이신  아수다라도 출가를 하셨습니다.

이 두 분 에게 수기를 주는 장면이 나오고 있어요.

 

여성에게도 성불 할 수 있다는 희망 과 용기를 주기위한,

방편이 아니겠는가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이 분들이 부처님께서 열반 하신 후,

타 지방에 가서도 법화경을 널리 설 하고,

부처님 법을 널리 전하겠습니다 하는 대목 이지요.

 

마지막 부분에 나와 있듯이,

후세 말세 악한 중생들은,

선근이 적어 지고, 이익 있는 공양 만을 탐을  내고, 남 의 공양 받기 만을 좋아 하고,

착한 일을 하지 않는 일이 점 점 늘어,

해탈에서 점 점 멀리 떠나 바로  교화 하기 어렵다는,

 

이 말은 요즈음,

말세 시대에 상상 할 수 없는 일 들이 많이 일어 나고 있지요.

가족 간에도 있을 수 없는 일들이 일어 나고 있지요.

갈 수록 인성이 예전 과 같지 않게 타락 되고, 순수성을 잃어 가고,

인간성이 상실 되었다고 하지요.

 

인간 의 순수한 양심을 져버리는 불행한 일들이 갈 수록 많이 생깁니다.

가장 중요 한 것은 정신 세계가 온전 해야  합니다.

정신이 건강 해야 합니다.

 

왜냐 하면 모든 일련 의 일들은 물질,  돈  때문에 그렇습니다.

돈이 없을 때는 가족들도 그렇게 돈 때문에, 재판 하고,  소송 하지 않아요.

없을 때는 오히려 서로 더 아껴 주고,  나누고,  더 베푸는 인정이  있는데,

물질 과 돈이 풍부 해 지고, 많아 지면 인간 의 욕망이 더 커지고,

있으면 더 가지고 싶다는 욕망,  탐욕 때문에 ,

가족들과 의 가 상하고 불효 를 하는 일들이 생기게 됩니다 .

 

돈 때문에 자살 하고,  타살 하고,  인륜을 져 버리는,

도덕이 땅 에 떨어 지는,  그런 일들이 비일 비재 합니다.

 

이 모든 것 들을 극복 할 려면 정신세계를 회복 해야 합니다.

인간이 태어 날 때 부터 지니고 있는,

소위 불성 의 자리,

우리 의 본래 마음을 불성이라고 합니다.

 

이 마음은 연꽃 과 같아요.

연꽃이 더러운 진흙탕 물에서 더러움에 물 들지 않고,

꽃 과 향기 로서 세상을 맑히 듯이,

우리 본래 마음이 그러 합니다.

 

오염 되지 않는 본래 마음 인데,  

오염 된 것 처럼 보일 뿐 입니다.

오염 될 수가 없는 자리 입니다.

그 자리는,

금 덩어리에 아무리 흙을 묻혀도, 닦으면  다시 빛이 나는 금 덩어리가 되 듯이,

맑은 거울에 먼지가 묻어도, 닦으면  다시 맑고 투명한 거울이 되 듯이,

 

우리 의 본래 마음 자리는 오염 될 수 가 없는데

잠시 망념 으로  

어리석은 생각 이 망념을 일으키는 바람에 잠시 오염 된 것 처럼 보여요.

 

그래서 교도소에 가서 고생 하는 사람들도 본래 부터 악한 사람이 아니에요.

그 사람들도 언젠가는 다시 본래 마음을 회복 해서,

불성 의 자리를 회복 해서,

부처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에요.

 

그래서 불교에서는 선 과 악이 둘이 아니다.  이렇게 가르치는 것 입니다.

아무리 악한 사람도 불성이 존재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되요.

 

사람을 차별 하는 것 은 옳치 않아요.

어떤 환경 과 잘못 된 착각을 해서 범죄를 저지를 수 있지 만은

본래 , 되 돌아 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는 거룩한 중생 임 을 깨달아야 합니다.

 

지금 세상이 타락 되고, 여러가지 온갖, 부패 하고 불행한 일들이 발생 하지만,

우리는 희망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해요.

늦은 감이 있지 만은 사회 정의가 구현 되어야  합니다.

 

오늘 날 사회적으로 지위가 높고, 많이 배워 능력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큰 범죄를 저질러 사회를 혼탁 하게 만드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인륜 과 도덕을 져 버리고 돈을 아무리 모아 봤자,

행복 의 씨앗이 되지 않고 불행 의 씨앗이 됩니다.

 

우리 불자님들은 자긍심을 가져야 합니다.

부처님 께서 한량 없는 중생 들에게 부처 되는 길을 가르쳐 주시니,

부처님 의 은혜는 말 할 수가 없어요.

 

모든 중생이 중생이 아니고,  본래 부처 인데 ,

우리가 지금 조금 오염 된 듯 해서,

아직 본래 원점 으로 되 돌아 가지 못 하고 있을 뿐 이에요.

 

그러니 모두가 본래 부처 라는 사실을 조금이라도 인식 한다면,

함부로 대 할 수가 없고,

부처님 같이

존중 하고, 존경 하는 마음 으로 대해야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 으로

완전한 행복을 성취 하는 날 까지

부지런히 수행 정진 하는 마음을 잃지 않았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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